이주일농사정보

주간농사정보9호

오작교농장 2008. 3. 4. 19:47

 

 

주 간 농 사 정 보

<제9호, 2008. 2. 24 ~ 3. 1>

농 촌 진 흥 청

(031)299-2707

hulken81@rda.go.kr

☞ GAP 제도 소개

□ GAP(Good Agricultural Practices)의 개념

소비자에게 안전하고 위생적인 농축산물을 공급할 수 있도록 생산자 및 리자가 지켜야 하는 생산 및 취급과정에서의 위해요소 차단 규범을 의미하는 것으로, 환경에 대한 위해요인를 최소화하고, 소비자에게 안전한 식품을 제공하기 위하여 농축산물의 재배, 수확, 수확후 처리, 저장과정중의 화학제·중금속·미생물에 대한 관리 및 그 관리사항을 소비자가 알 수 있게 하는 체계이다.

□ GAP의 도입 필요성

○ 식품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 증대

○ 농산물 안전에 관련된 국제동향에 대응

○ DDA 이후 생산농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품질관리제도 도입

○ 자연환경 보호 및 농업의 지속성 확보

□ 표시사항

□ GAP 인증을 받기위한 과정

☞ 이 주일에 실천 할 농작업

1. 벼농사

가. 상토 준비

육묘에 필요한 볍씨나 육묘 상자, 상토 등의 자재는 미리 준비하여 적기에 못자리가 설치되도록 하고,

1상자당 상토의 소요량은 중모 산파는 5리터, 조파는 2.5리터, 어린모는 3리터가 필요하므로 산도 4.5~5.5 정도의 산흙이나 논흙을 파종 1개월 전에 채토하여 조제하고, 모잘록병?뜸모 예방을 위해서는 파종하기 전에 반드시 적용 약제로 소독하는 것이 좋다.

- 산도 4 이하 또는 6 이상이면 토양 중 양분흡수 저해 및 뜸묘, 입고병의 발생으로 모 생육 불량

<모판흙 100kg의 산도 1을 낮추는데 필요한 황화물의 양(’77, 작시)>

상토의 토성

유황가루(g)

농황산(ml)

사양토

식양토

80

55

80

50

※ 처리시기 : 유황가루-파종 전 25일, 농황산-파종 전 2~5일 전

○ 팽연왕겨나 부숙 팽연왕겨로 상토를 제조할 때는 왕겨 60%에 시판상토를 40% 섞어 만드는 것이 좋고 팽연왕겨는 산도가 높아 잘록병이 우려되므로 반드시 산도를 교정하여 사용하도록 한다.

○ 거름기가 부족한 흙은 파종 1주일 전까지 밑거름 비료를 고루 섞어 준다.

- 중모 : 질소 1~2, 인산 4~5, 칼리비료 3~4g을 상자에 섞음

- 어린모 : 질소-인산-칼리비료를 각각 상자당 1~2g정도 못자리판에 뿌리고 논흙과 골고루 섞이게 써레질 함

※ 판매되고 있는 모판흙에는 웃거름까지 포함되어 있으므로 따로 줄 필요 없음

시판상토를 구입할 때는 피해 발생에 대비하여 보상 규정을 포함하여 약하도록 하고, 새로운 시판 상토를 구입하였을 때에는 미리 시험을 실시하여 상토에 의한 피해 발생을 방지하도록 한다.

나. 논토양 관리

갈이 흙 층이 얕은 보통 논이나, 미숙 논은 퇴구비 시용과 깊이갈이를 실시하여 벼 뿌리가 잘 내리도록 하고,

규산질비료는 병해충, 냉해, 도복 등 재해 상습지를 중심으로 가능한 일찍 뿌려 주도록 하여 유기물의 분해를 촉진시켜 주도록 한다.

○ 객토를 한 논은 퇴구비 등 유기물과 규산질비료를 시용하고, 깊이갈이를 실시하여 객토의 효과를 높여 주도록 한다.

퇴비와 외양간 두엄은 운반과 동시에 고루 펴 주기 작업을 실시하고, 름기가 논 한군데로 몰리지 않도록 하여 병해충 발생과 쓰러짐을 사전에 막아주도록 한다.

2. 밭 농 사

가. 보리밭 관리

보리는 습해를 받게 되면 뿌리를 깊게 뻗지 못하므로 양분 흡수 부족으로 황화 현상이 종종 발생되므로 배수구 정비와 가능한 흙넣기 작업을 실시하여 주고, 습해로 황화현상이 발생되거나 우려되는 포장은 요소 2%액으로 엽면시비를 하거나 속효성 유안을 살포하여 생육을 촉진시켜 주도록 한다.

보리밭 잡초방제는 광엽 잡초는 3~4매, 화본과 잡초는 2~3매 때에 알맞은 양을 적용약제로 살포해야만 방제효과를 높일 수가 있다.

나. 밭작물 육묘관리

○ 봄 감자의 싹틔움 상은 아주 심기 예정일 20~25일 전에 설치하는 것이 알맞으며 중부지방에서는 3월 중에 햇빛이 잘 들고 배수가 잘되는 곳에 설치하는 것이 좋다.

○ 감자의 싹틔움 상은 물을 충분히 주고 묘상 안의 온도를 18~25℃ 정도 유지되도록 관리하여 주고, 특히 밤에는 5℃ 이하로 떨어지지 않도록 온관리에 유의해야만 하며, 낮 온도가 30℃ 이상이 되면 반드시 환기작업을 실시하도록 한다.

○ 식용 옥수수의 육묘상은 밤 온도가 15~18℃ 정도 유지되도록 관리하는 것이 좋으며, 이 보다 온도가 높게 되면 호흡량이 많아져서 양분 소비가 많아지게 되고, 반대로 너무 낮게 되면 생육이 위축되므로 온도 관리에 특별히 유의하는 것이 좋다.

3. 채 소

가. 고 추

○ 고추 육묘상은 모가 자람에 따라 알맞은 온도로 관리해야 하며, 낮에는 25~28℃, 밤에는 15~18℃정도가 유지되도록 하여 고온이나 저온으로 인한 장해를 받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 모가 웃자라지 않도록 알맞은 온?습도로 관리하고, 모 간격을 충분히 유지시키면서, 햇빛을 잘 받도록 하여 튼튼한 모가 생산되도록 하며,

입고병 방지를 위해서는 야간의 저온을 방지하고, 육묘상이 과습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육묘하우스 내 하우스 출입구와 측면쪽은 온도가 낮아 비닐하우스 안쪽에 있는 고추모보다 생육이 저조하므로 생육상태를 보아가며 자리 옮김을 해주도록 하여 고른 육묘를 하도록 한다.

육묘 중 저온피해를 받았을 경우 응급처치로 요소 0.3%(물 20ℓ당 요소 60g)액을 엽면시비하여 생육을 회복시켜 준다.

나. 마늘?양파

논 재배나 배수가 불량한 포장은 비가 많이 내릴 경우를 대비하여 배수구를 정비하도록 하고, 웃거름은 제때에 알맞은 양을 주며, 생육정도에 따라 양을 조절하여 과비가 되지 않도록 한다.

○ 마늘 1차 웃거름은 2월 중하?순경에 요소로 시비 시 17㎏, 염화칼리로 시비 시 7㎏, 황산칼리로 시비 시에는 8㎏을 주도록 한다.

양파 1차 웃거름은 2월 중?하순경에 요소로 줄 때에는 15㎏, 염화칼리로 시비 시 10㎏, 황산칼리로 시비 시에는 12㎏을 주도록 한다.

흑색 썩음 균핵병 발생 포기는 발견 즉시 제거하여 토양 병원균의 밀도를 줄여주어 확산을 사전에 방지하도록 한다.

다. 시설 채소

시설 내부의 온도가 30℃ 이상 올라갈 때에는 환기를 해주고, 밤에는 보온관리를 철저히 하여 오이?토마토 등의 열매채소는 12℃ 이상, 상추 등 잎채소는 8℃ 이상의 온도가 항상 유지되도록 관리하여 준다.

○ 물주기는 점적관수 시설을 이용하여 오전 중에 주도록 하고, 작물 생육단계에 맞도록 적절한 양을 규칙적으로 주어 과습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좋으며, 온도가 낮고 습도가 높을 때 많이 발생하는 잿빛 곰팡이병, 흰가루병, 노균병, 균핵병 등은 초기에 방제 하도록 한다.

4. 과 수

가. 월동 병해충 방제

○ 사과?배?포도나무 등의 거친 껍질 틈에서는 지난겨울 동안 얼어 죽지 않은 병해충이 많이 월동하고 있으므로 거친 껍질은 깨끗이 벗겨서 태워 주는 것이 좋으며, 껍질을 벗길 때는 상처가 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벗긴 껍질을 태울 때에는 인근 나무에 화상피해를 받지 않도록 주의한다.

○ 지난해에 응애류 피해가 심했던 과원에서는 전정을 끝내고 거친 껍질을 벗긴 다음 기계유 유제를 뿌려 주는 것이 좋은데 단 포도나무에는 살포하지 않도록 하고, 기계유 유제는 다른 농약과 혼용이 되지 않으므로 사용할 때에는 반드시 농약안전사용을 지켜 주어야 한다.

꼬마배나무이의 방제적기가 2월 1일부터 최고 온도가 6℃ 이상 되는 날이 16~21번째 되는 날이 되므로 지역의 기상자료를 확인한 후 적기를 판단, 기계유유제(0.8~1ℓ/물 20ℓ)를 살포하여 방제하도록 한다.

5. 화 훼

거베라를 새로 심고자 하는 농가에서는 정식준비(심경, 토양개량, 토양소독, 시비 등)를 한다. 토양은 사양토가 좋으며 pH6~7정도에 비옥하고 배수가 잘되는 토양이 좋다. 거베라는 정식 후 2~3년 재배하므로, 품종선택 시 다양한 화색의 적절한 품종배합이 매우 중요하다.

○ 카네이션은 채취한 삽수를 건조하지 않도록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서 생장점이 있는 부위로부터 2~3마디를 남기고 양 손을 이용하여 삽수를 다듬는다. 삽수의 밑부분에는 일반적으로 발근 촉진제인 루톤이나 옥시베른 등을 처리한다. 발근촉진제의 처리방법은 분제처리, 고농도액 순간 침지, 고농도액 살포 등이 있다. 발근 촉진제의 처리는 규정농도와 시간을 벗어나면 약해를 입을 염려가 있어 이를 지켜야 한다. 삽목용토는 펄라이 40 + 피트모스 60의 비율로 혼용하여 사용하며, 삽목상은 지온은 20℃가 적온이고 기온은 지온 보다 5~6℃정도 낮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6. 버섯, 약초

○ 봄철 느타리버섯을 재배할 농가는 재배사를 청소하고 증기열이나 소독 약제 등으로 재배사를 소독한 후에 입상준비를 하고, 볏짚, 폐면 등의 우량 배지를 선택하여 수분조절 작업을 하도록 한다

재배기술 여건에 따라 폐면 배지보다는 구입 가격이 다소 저렴하고 자급이 가능한 볏짚을 선택하여 경영비를 낮추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살균작업은 배지(볏짚, 페면)를 입상한 후에는 빠른시간 내 실시하는 것이 건전한 배지를 만들 수 있으므로 꼭 실천 하도록 한다.

○ 3월에 파종할 당귀, 강활, 더덕, 시호 등의 약용작물은 우량종자나 종묘를 확보하여 지역의 재배 특성에 알맞게 파종하도록 한다.

7. 축 산

가. 가축 사양 관리

얼었던 땅이 녹으면서 축사 주위의 축대 등 붕괴될 우려가 있는 시설물은 보수하여 피해를 방지하고, 축사주변은 깨끗이 청소한 후에 소독을 실시하는 것이 좋으며, 지난 겨울 동안 발정이 없었던 소는 운동과 일광욕을 충분히 시켜주고, 첨가제를 급여하여 정상적인 발정이 나타나도록 한다.

○ 겨울동안 운동이 부족했던 큰 돼지는 날씨가 좋은 날을 택하여 일광욕과 운동을 시켜주고, 발목을 다친 돼지와 오랫동안 발정이 오지 않은 돼지들은 검사를 하여 치료를 해주거나 도태시켜 주는 것이 좋다.

3월은 일교차가 심한 시기이므로 닭장 안의 온도 변화는 가급적 줄여 주는 것이 좋으며, 날씨가 풀리게 되면 닭의 사료섭취량은 늘어나게 되므로 육성계나 산란계는 체중을 적절히 유지시켜서 사료급여량을 알맞게 조절해 주어야 한다.

나. 초지 사료작물 관리

초지는 언 땅이 풀리는 즉시 웃거름으로 10a당 질소 5㎏, 인산 10㎏, 칼리 10㎏을 주어 영양생장을 촉진시켜 수확량을 늘려 주도록 하고,

○ 논뒷그루 사료작물 포장도 웃거름을 적기에 주어 생육을 촉진시켜 주는것이 좋으며, 습해가 우려되는 포장은 배수구를 정비하여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봄 재배 사료작물은 파종시기가 되었으므로 지역에 따라 땅이 풀리는 대로 밑거름으로 3요소를 시용하고(척박한 포장은 퇴비를 2,000㎏ 정도 시용) 10a당 유채는 1~2㎏, 귀리는 10~15㎏을 파종토록 한다.

다. 가축 위생관리

일교차가 커지면 가축 질병 발생이 증가하게 되므로 어린 송아지는 보온을 위해 깔 짚을 깔아 주고 밤에는 보온 등을 켜 주고, 어미소의 먹이는 약간 줄여 주는 것이 좋다.

환절기에는 유행성 설사와 폐렴 등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예방을 위해서는 소독과 차단방역,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자돈의 보온과 습도 관리를 조절해야 하며, 유해가스 제거를 위해서는 적절한 환기를 해주어야 한다.

뉴캣슬병 등 조류 질병 예방을 위해서 예방접종과 소독을 실시하고 적절한 보온과 환기를 하도록 한다.

늦추위에 대비하여 급수기와 축사주위 시설이 얼지 않도록 점검하고 축분뇨 처리시설을 점검?정비하여 발효가 잘 되도록 하고, 가축분뇨를 액비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충분하게 발효?부숙 시킨 후에 살포하도록 한다.

'이주일농사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9년주간농사정보 제1호  (0) 2008.12.27
주간농사정보10호  (0) 2008.07.26
주간농사정보4호  (0) 2008.01.24
주간농사정보제3호  (0) 2008.01.11
주간농사정보제2호  (0) 2008.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