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백신 정책은 8년 전인 2003년보다 오히려 후퇴한 모습을 보였다.
2003년 정부는 예방 백신 비축분으로 완제품 100만 마리 분량을, 항원 형태로 430만 마리 분량을
확보하고 있었지만 지난해 구제역 발생 당시 정부가 보유했던 백신은 30만 마리 분량에 불과했다.
전국의 소·돼지가 1300만 마리에 이른다는 점을 감안할 때 턱없이 부족한 숫자다.
특히 2003년 이후 국내에서 구제역이 2006년, 2008년, 2010년 잇따라 발생하는 등 발생 빈도가
급격히 잦아진 점을 고려할 때, 정부가 백신 비축량을 대폭 줄인 것에 대한 비판을 피할 수 없어
보인다.
또 백서는 "예방 접종 실시에 대비한 접종 단계별 시스템을 구축·보완해야 한다"며 "방역 당국은
구제역 예방 접종이 고려돼야 하는 상황에 대해 미리 평가·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단계별 시스템 구축'은 고사하고 백신 정책은 오히려 후퇴해, 정부가 백신 접종을
실기(失期)했다는 비판도 일었었다.
일단 백신이 부족했기 때문에 지난해 12월 백신 접종을 결정할 때도 소에게만, 그것도 일부
제한된 지역으로 한정했고, 그 사이 구제역 바이러스는 돼지를 중심으로 빠르게 퍼져나갔다.
정부는 뒤늦게 모든 소·돼지에게 백신을 접종키로 결정했으나, 구제역은 이미 전국으로 퍼진
뒤였다.
국민건강을위한수의사연대 박상표 정책국장은 "정부가 백신 비축량을 대폭 축소했기 때문에 초기
백신 정책이 실패했다고 볼 수 있다"며 "백신 접종은 상당한 시일에 걸쳐 찔끔찔끔 이뤄졌고,
백신 부족으로 돼지를 접종 대상에서 제외시켰다.
이는 결과적으로 구제역 확산의 도화선이 됐다"고 비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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