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작교산야초

천수국 만수국(충기피식물)

오작교농장 2011. 8. 9. 22:26

 

식물체 전체에서 사향 같은 강한 향이 난다. 이 냄새가 해충 및 선충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때문에 토마토, 가지, 피망, 담배, 감자 등의 작물과 함께 심기도 한다

 

천수국(千壽菊)이나 만수국(萬壽菊)은 흔히 매리골드(marigold)라 불리는 국화과 식물의 일종으로 한해살이풀이다.

멕시코를 비롯해 미국 남서부, 남아메리카가 원산지로 세계 각처에서 원예용으로 키우고 있다.
천수국(Tagetes erecta)은 아프리칸매리골드라고도 한다. 높이 50∼100cm 정도에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털이 없다. 잎은 깃꼴겹잎이며 13∼15개의 쪽잎으로 되어있다.

 바소꼴의 쪽잎은 잔 톱니가 있으나 밋밋해 보이고, 측맥 끝의 선점(腺點)에서는 독특한 냄새가 난다.

 


천수국(Tagetes erecta)은 아프리칸매리골드라고도 한다
www.naturei.net 2010-05-23 [ ]


여름에 가지 끝에서 굵은 줄기가 나와 지름 5cm 내외의 두화가 달리는데, 품종에 따라 10cm 정도 되는 꽃이 피기도 한다.

온상에서 기른 것은 5월에 꽃이 핀다. 노란색이 많고 꽃이 달려 있는 시기가 길다.

꽃잎이 닭 벼슬처럼 꼬불꼬불하며 만개하면 공처럼 소담스럽다.

열매는 수과(瘦果)로 가늘고 길며 끝에 가시 같은 갓털이 있다.
만수국(Tagetes patula)은 프렌치매리골드라고 하며, 높이가 20∼40cm, 꽃의 크기가 3∼4 cm 정도로 천수국에 비해 작다.

꽃은 황갈색에서 적갈색으로 다양하며, 꽃잎이 천수국에 비해 덜 꼬불꼬불하며 반구모양으로 핀다.

 


천수국은 5~10cm 정도의 꽃이 꼬불꼬불한 공모양으로 핀다
www.naturei.net 2010-05-23 [ ]


재배 방법
천수국, 만수국 모두 화단식물로 많이 이용된다. 천수국은 꺾꽂이 소재로 이용되기도 한다.

 4∼5월에 화단에 정식하여 여름 장마 전에 관상을 하고, 장마기를 앞두고 지상부를 잘라주면, 다시 장마 후부터 가을에 서리오기 전까지 관상을 할 수 있다.

내한성이 약하여 5℃ 이하가 되면 생육이 정지되고 0℃ 이하에서는 동사한다. 번식은 주로 파종에 의한다. 파종 후 4∼6일이면 발아한다.

파종시기는 2월부터 6월까지 화단 정식시기를 감안하여 결정한다.

가온되는 온실에서 2월 전후에 파종하면 3∼4월에 분에 이식하고 5월 초 꽃이 필 때 정식이 가능하다.

광발아 종자이므로 파종 후 복토는 얕게 하는 것이 좋다.

30℃ 이상 되는 장마철에는 입고병이 발생하거나 식물체가 고사하는 경우가 생기므로 지상부를 잘라주어 통풍이 잘되게 하거나 경사진 곳에 화단을 조성하여 피해를 줄이도록 한다.

 


만수국(Tagetes patula)은 프렌치매리골드라고도 한다
www.naturei.net 2010-05-23 [ ]


약성 및 활용
천수국, 만수국 등의 매리골드는 화단 관상용이나 각종 의식의 장식용 꽃으로 주로 사용되고 있으나 염료 및 향료의 재료로서도 많이 이용되고 있다.

 옛날에는 위통, 구토, 소화불량, 치통 등의 치료와 기생충 등의 구제에도 사용되었다.

식물체 전체에서 사향 같은 강한 향이 난다. 이 냄새가 해충 및 선충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뿌리에서 나오는 분비물이 선충을 죽이고 토마토 등에 발생하는 가루이 등의 해충을 쫓는다. 때문에 토마토, 가지, 피망, 담배, 감자 등의 작물과 함께 심기도 한다.

 


만수국은 3∼4 cm 정도의 꽃이 황갈색에서 적갈색으로 다양하게 핀다

www.naturei.net 2010-05-23 [ ]


연구에 의하면 매리골드에 함유된, 황을 고리 안에 가지는 천연식물성분인 티오핀(thiophene)이 이런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오늘날에는 식품첨가물로서 E161b를 취득한 루테인(Lutein)을 추출하기 위해 매리골드를 재배하기도 한다.

루테인은 카로티노이드(Carotenoids)계 천연색소의 일종으로, 노랑 또는 주황색을 발현하며, 체내에서 항산화제로 작용하여 건강, 기능성 식품 첨가제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매리골드에서 추출한 오일은 진균에 의한 칸디다증의 치료 및 식물의 균방제 등에도 효과가 있다.

친환경 농업에서는 천수국이나 만수국을 작물과 함께 심어 해충을 쫓을 수도 있고, 생즙을 내거나 주정 등에 우려내어 천연농약으로 충 및 균의 방제에 활용할 수 있다.

'오작교산야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리쟁이 - 충기피식물  (0) 2011.09.10
(가시)오갈피-우리 산야초 배우기  (0) 2011.09.10
관중(충기피식물)  (0) 2011.08.09
박새와 여로  (0) 2011.08.01
담배풀(충기피식물)  (0) 2011.0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