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작교중계포커스

EM 굼굼증

오작교농장 2011. 3. 21. 22:18

 

질문> EM 쌀뜨물 발효액을 만들 때, EM 원액 대신 EM 쌀뜨물 발효액을 다시 사용해도 괜찮나요?


대답> 원칙적으로는 EM 원액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득이 하게 쌀뜨물 발효액을 사용할 경우에는 원래보다 높은 배 율(예: EM과 당밀 1%씩으로 만든 경우는 EM 원액과 당밀 을 3~5%씩으로 함)로 만든 것을 권장합니다.

질문> EM 쌀뜨물 발효액을 만들 때 수돗물로 쌀을 씻어도 괜찮나요?


대답> 수돗물을 사용한다고 해서 EM이 모두 죽는 것은 아닙니 다. 또 쌀을 씻을 때 수돗물의 염분은 어느 정도 저하됩 니다. 그러나 EMX 세라믹이나 정수기 등으로 처리하고 받아놓은 물처럼 염소가 저하된 물을 사용하면 쌀뜨물 발효액의 발효도 좋아지고 밥도 맛있게 지을 수 있으므 로 처리 과정을 거친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 EM 쌀뜨물 발효액의 보존 기간을 알려주세요.


대답> 완성 후 늦어도 한 달 안에 사용하십시오. 그러나 일수의 경과와 함께 온도나 보관장소 등 환경조건의 변화, 균의 활성 저하, 뚜껑 여닫음, 가스 누출 등에 의해 잡균의 접 촉 기회가 증가함으로써 품질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완성 후에는 균체가 활성화된 고품질 상태인 쌀뜨물 발효액을 될 수 있는 한 빠른 시일 내에 사용하여야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사용하는 날로부터 역으로 계산하여 만드는 날과 만드는 양을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에 EM 쌀뜨물 발효액을 매일 만든다면 가정 내 사용 용도가 다 양하므로 완성된 발효액은 그날이나 그 이튿날로 다 사용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 쌀뜨물 발효액은 며칠 후에 완성되나요?


대답> 여름과 같이 더운 날씨에는 약 5~7일, 겨울은 7~14일이 적당하지만 만들 때의 온도조건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습 니다. 다 되었는지 판단할 때는 만든 지 2~3일에 가스가 발생하는데 새콤달콤한 냄새가 나고 액체의 색도 검정색 (당밀 이용의 경우)에서 밤색으로 변하면서 가스 발생이 멎으면 완성된 것입니다.

 

질문> EM을 마셔도 좋다고 들었는데 어느 정도 마시면 좋은지요?

대답> EM은 천연재료로 만들므로 마셔도 인체에 해는 없습니다. 그러나 EM은 토양 개량자재로 만들어져 음료용으로 제조 된 것은 아닙니다. 일부 마시는 분도 있으나 자기 책임 아 래 음복하는 것이므로 이점 양지해 주십시오. 또한 가축이 나 애완동물의 음료수에 첨가하여 장내 세균의 개선 목적 으로 사용하는 분도 있습니다.

 

질문> EM 쌀뜨물 발효액을 하천 등에 투입하면 하천에 아무 부담이 없을까요?


대답> 풍부한 영양분을 포함하는 쌀뜨물 자체는 그대로 흘려보내 면 유기물을 분해하는 미생물의 정화능력이 저하하기 때문 에 오염원이 됩니다. 그러나 EM을 쌀뜨물에 넣고 발효시키 면 쌀뜨물을 재료로 하여 EM이 배양되어져 다른 미생물이 나 효소와 협력하여 생태계를 다양화시켜 자연정화 능력을 높여줍니다. 따라서 잡균이나 악취에 오염된 하천 토양의 분해 등을 촉진하여 생태계 복원에 기여하게 됩니다.


 

질문> EM 활성액 표면의 하얀 막 같은 것은 무엇인가요?


대답> 배양 용기의 표면은 밀폐하여도 비교적 공기층이 있으므로 효모가 잘 모여들어 막을 형성하기 쉽습니다. 그 막 자체가 이상한 냄새가 없고 검정색이나 밤색이 아닌 하얀색에 가 깝고 만졌을 때 끈적끈적하지 않는다면 사용이나 배양, 보 존기간 등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단, 장기간의 보 존이나 위와 반대 상태라면 그 표면의 막을 걷어내고 EM 활성액을 빠른 시일 안에 다 사용하십시오.

 

질문> EM을 염소, 농약과 같은 약재와 겸용하여 사용할 수 있나요?


대답> EM은 미생물이므로 약재에 의한 살균작용의 영향을 받으 면 그 활성이나 효과가 저하되므로 겸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겸용하는 경우라도 약재 사용량을 줄이거나 EM과의 사용 시기를 달리하여 주십시오. EM의 효과가 나 타나기 시작함과 동시에 약재의 사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질문> EM은 생물이나 생태계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나요?


대답> EM은 유산균이나 효모균 등 오래 전부터 발효식품에 사용 된 미생물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이미 미국, 유 럽, 일본에서 독성검사를 하여 사람이나 가축, 환경에 무해 한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또 EM은 JAS(일본농림 규격) OMRI(미국) BIO-GRO(뉴질랜드) OFDC(중국) 등 해외의 유기 인증단체로부터 유기농산물 자재로 인정받고 있습니 다. 그만큼 안전하다는 뜻입니다.

 

질문> EM은 몇 번씩 배양할 수 있나요?


대답> 원칙적으로는 한 번만 배양할 수 있습니다. 쌀뜨물발효액 배양에 있어서는 EM을 구성하는 미생물은 분열 속도가 각 각 다릅니다. 따라서 배양을 반복하면 각각의 미생물의 균 형이 깨져 EM의 특성인 미생물의 복합적 효과가 발휘될 수 없으며 EM으로서의 기본 성질이 달라지게 됩니다.

'오작교중계포커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농업경영체 정보 변경등록  (0) 2011.03.29
생활속에 각종 혜택받는 농지원부  (0) 2011.03.27
EM 으로 천연비누 만들기  (0) 2011.03.21
EM 쌀뜸물 발효액 만들기  (0) 2011.03.21
EM 의 쓰임새  (0) 2011.03.21